안녕하세요. 개미의 정보나라입니다.
지난 주말에는 고양시 덕양구 화정역 부근에 있는 아파트에 다녀왔습니다.
고양 덕양구 화정동은 노태우 정부시절 주택난을 해결하기 위해 200만 호를 건설한 1기 신도시입니다.
1기 신도시는 분당, 일산, 중동, 평촌, 산본 5개의 신도시였는데, 일산 신도시와 더불어 개발되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아파트가 95년~97년에 준공되어 입주를 시작하였고, 벌써 30년을 달려가는 단지입니다.
화정동 아파트 임장 후기를 적기 전에, 두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GTX-A 노선과 서해선 연장인데요. 임장 후기 전에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GTX - A 노선
GTX-A 노선은 파주 운정에서부터 화성 동탄까지 도시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입니다.
경기 일산시와 고양시에 있는 경의중앙선과 3호선은 서울 주요 거점인 강남, 서초, 잠실 등 이동시간만 해도
1시간이 넘게 걸리는데요. 일산에서 삼성까지는 1시간 20분, 대곡에서 삼성까지는 1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GTX-A 노선이 개통되면 운정<ㅡ>서울역 20분, 대곡<ㅡ>삼성역 15분 으로 기하급수적으로 단축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운정~서울역 구간은 2024년 하반기, 삼성~동탄 구간은 2025년 하반기에 완공될 예정이지만
삼성역 복합환승센터는 약 2028년쯤 완성될 걸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삼성역은 무정차통과로 지나간다는 얘기도 있고
아직은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대략적인 개통 시기와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된다. 정도만 알면 될 것 같네요.
2. 서해선 연장 (대곡~소사) , (대곡~일산)
수도권 서북부에서 서남부쪽으로 이동하는 대중교통 수단이 거리 대비 오래 걸린다는 것이 불편요소 중
하나였는데요. 자차를 이용하더라도 제1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해야 하고, 제1순환고속도로는 출퇴근시간에 상습정체
구간이 많았습니다. 이를 해결해줄 수 있는 안산시~시흥시~부천시를 관통하는 서해선을 대곡(대곡~소사),
일산(대곡~일산)까지 연장한다고 합니다. 대곡~소사선이 생기는 경우 환승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환승역-
김포공항역 : 5호선, 9호선, 공항철도
부천종합운동장 : 7호선
소사 : 1호선
김포공항역에서 9호선으로 환승해 마곡으로 출근 약 20분 (기존 50분)
부천종합운동장에서 7호선으로 가산디지털단지로 출근 약 30분 (기존 50분)
김포공항역을 통해 마곡으로 출근하거나 부천종합운동장에서 7호선으로 환승해 가산디지털단지까지도 출근도 기존 대비
시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시운전중이며 23년 6월중으로 개통한다고 하네요.
화정동 임장 후기 전에 화정역은 대곡역 1정거장이기 때문에 관련된 소식 알아보았습니다.
0. 임장계획
화정역 임장 루트는 위와 같이 정하였습니다. 임장을 많이 가보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임장은 대충 지역의 분위기와
어떤 사람들이 뭐하고 있는지, 주변 시설은 잘 되어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보려고 했습니다.
우선 화정역에 나오자마자 큰 광장이 둘러싸고 있었으며 위쪽으로는 덕양구청, 동고양세무서, 정부고양지방합동청사 등
관공서가 많았으며, 아래쪽으로는 가운데는 길이 뚫려있고 양 옆으로 상권이 무지하게 많았습니다.
또한, 덕양구에서 가장 학업성취도/특목고진학률이 좋은 화정중학교가 있고, 양 옆에 화정초/화정고도 있었습니다.
1. 은빛마을 11단지
연식이 꽤 된 만큼 복도식으로 되어 있었으며 외관은 도색을 했는지 깔끔해 보였습니다.
단지내에 공원도 있어 산책하기 좋아보였으며 근처 우체국, 지구대, 도서관 같은 시설도 있었습니다.
다만 다른 아파트 단지들과는 도로 건너 떨어져있어 뭔가 동 떨어져 단독으로 있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2. 별빛마을 7단지
개인적으로 화정1동에서 입지가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단지입니다. 최고가는 21년 6월에 9억2천에 거래되었습니다.
단지 옆에 횡단보도 하나 건너면 초중고, 공원/롯데마트/이마트 등 주요 상권과 화정역이 도보 5분안에 해결되는 단지네요.
학교도 가장 가까운 단지에 계단식, 평수도 32평으로 아이들 키우기 좋아보였습니다. 단지내에 테니스장도 있네요.
3. 별빛마을 8단지
별빛마을 8단지 최고가는 21년 8월에 5억에 거래되었습니다.
복도식이였으며 단지내에 유치원도 있었습니다. 위 7단지와 마찬가지로 초중고 접근성 좋고, 주요 상권 및 3호선도
10분안에 갈 수 있는 거리입니다. 다만 평수가 20평이라 구성원이 많은 경우 제외하고는 괜찮아 보였습니다.
4. 별빛마을 9단지
다음은 별빛마을 9단지인데 2,008세대로 화정동 중에서는 가장 많은 세대수를 보유한 단지입니다.
최고가는 21년 12월에 거래된 7억 4천만원입니다. 단지도 크고 세대수도 많은 만큼 작지만 작은 상가도 있었고
후문에는 자유로 진입도 5분만에 가능한 고가도로도 있습니다.
후문쪽에 있는 동 같은 경우 화정역까지 도보로 20분정도 소요되지만, 단지내에 마을버스가 있습니다.
또한 후문에 서울 강남, 역삼, 논현으로 가는 9600번 버스도 있고, 인천공항버스도 있습니다.
강남으로 출퇴근 하시는 분이라면 광역버스가 있어 편해보이네요.
5. 별빛마을 10단지
별빛마을 10단지 최고가는 21년 7월에 거래된 8억 1천만원입니다.
단지 입구 작은 상가에 파리바게트, 마트가 있었고 8단지와 동일하게 단지내에 유치원도 있었습니다.
단지에 우거진 나무들이 많아 녹지 조성도 잘 되있고 친환경적이였습니다.
6. 옥빛마을 13단지
옥빛마을 13단지 최고가는 21년 7월에 6억700만원에 거래되었습니다. 별빛마을과 옥빛마을은 화정역 가운데 상권을
중심으로 왼쪽/오른쪽으로 나눠져있습니다. 왼쪽에는 별빛마을, 오른쪽은 옥빛마을입니다.
옥빛13단지는 계단식이며 단지 바로 옆에 백양초/백양중이 있습니다. 백양중은 고양시 덕양구중 학업성취도 6위로
평균 이상의 준수한 중학교네요. 잔디축구장도 있고 학교 자체가 깔끔해보였습니다.
이마트도 5분거리에 있으며 주요 상권 및 화정역까지 10분내로 전부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7. 옥빛마을 14단지
옥빛마을 13단지 최고가는 21년 10월에 5억 9천 8백만원입니다.
복도식이며 멀리서 보았을때 창문이 없으면 더 깔끔해보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4단지에서는
지도초/지도중이 도보 10분내 거리에 있으며 화정역까지는 12분 소요되었습니다.
8. 옥빛마을 15단지
옥빛마을 15단지 최고가는 22년 1월에 5억 4천만원입니다.
복도식과 계단식이 혼합되어 있으며, 단지내에 지도초가 있는 초품아 단지입니다.
단지 바로 옆에 백양공원도 이용할 수 있으며 작은 상가도 하나 있네요. 화정역까지는 15분으로 조금 멀지않는 느낌도
있지만, 단지앞 마을버스를 이용하면 8분만에 쉽게 갈 수 있습니다.
9. 옥빛마을 16단지
옥빛마을 16단지 최고가는 21년 9월에 5억1,500만원 입니다.
복도식이며 화정역이랑 도보로 15분 정도 소요되지만, 마을버스가 있습니다.
별빛마을 9단지처럼 광역버스가 지나다녀 서울 강남, 인천공항 버스가 지나다녀 서울로 출퇴근은 괜찮아 보이네요.
10. 옥빛마을 17단지
옥빛마을 17단지 최고가는 21년 10월에 거래된 6억 9천만원입니다.
계단식이며 평수는 33평으로 옥빛마을 단지중 가장 넓은 평수를 자랑합니다. 지도초/지도중이 5분거리에 있으며
아이들 키우기 좋아보입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단지내 경사가 조금 있네요.
화정역까지 도보로 20분 걸리지만 마을버스가 있어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16단지앞 광역버스 정류장까지 도보 7분정도 소요되어 강남/인천공항 가기에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11. 화정동 임장 후기
1기 신도시때 지어진 아파트인 만큼 복도식이 많았으며 외관상 컨디션은 괜찮아 보였습니다.
화정동 임장하면서 느낀점은 "아이들, 학생들이 많다" 였고 활발한 느낌을 정말 많이 받았습니다.
일요일 오후 5시에 사람이 많았으며, 단지 내에 테니스장이라던지, 공원이라던지, 녹지 조성이 정말 잘 되어있었습니다.
롯데마트, 이마트와 같은 대형마트도 있었고 영화관 CGV, 각종 병원들도 상당히 많아 생활하기에 좋은 느낌이였습니다.
다만 화정역 상권라인에 술집도 상당히 많이 보였습니다. 밤에는 화정동이 또 어떻게 보일지 궁금해지네요.
화정동은 위에 말했듯이 GTX-A 노선과 서해선(대곡~소사)이 연장된다면 대곡역이 바로 옆에 있기 때문에
직간접적으로 수혜를 누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교통수단이 신설되면 보통 서울로 접근하기 힘든 외곽에 있으면서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도시가 수혜를 가장 크게 받는데요. 외곽에 있는 도시의 경우 인프라가 다 갖춰져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인프라가 갖춰진 도시에서 교통호재가 발생하면 어떻게 될까? 하는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물론 GTX-A노선이나 서해선 연장은 예전부터 있었던 호재고, 이미 가격에 다 반영되있을지도 모르지만,
모르기 때문에 직접 눈으로 보고 향후 어떻게 가격이 움직이는지 몸으로 느껴보기 위해 임장을 왔습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포스팅만 보고도 도시의 느낌이나 분위기를 느끼면 좋겠습니다.
이상 고양시 화정동 임장 후기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임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산 세교1지구 임장 후기(세마역~오산대역) (2) | 2023.03.22 |
---|